주식, 코인 투자를 하다보면 돈이 자신이 감당하지 못 할정도로 늘어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돈이 많아지면 주위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텐데, 절대 하지 않기를 권한다. 왜냐하면 99퍼센트의 인간은 돈 많은 사람을 질투하고, 그 사람의 돈을 노리기 때문이다.
돈 많다고 자랑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건 바로 자신이 10억을 주식으로 벌었다는 거짓말을 주위 사람들에게 떠벌리고 다녀보는 것이다. 그러면 가족, 친한 친구, 지인, 일면식도 없는 사람 등등 자신과 가까운, 먼 사이든 상관없이 별의별 인간들이 꼬이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많이 들어오는 요청은 돈을 빌려달라는 것이다. 자기가 뭔 머무를 집이 없어서 보증금 좀 달라, 병원비가 없어서 잠시만 빌려줘라, 가족 친구 사이인데 10만원만 빌려줘라 등등 다양한 거지들이 돈을 빌려달라고 떼쓰는 추태를 부리게 된다.
그럼 가족이건 친구건, 뭔 생명의 은인이건 상관없이 “절대”로 돈을 빌려주지 마라. 그 사람들 기한안에 절대로 안갚을 거고, 이자도 안줄것이 뻔하다. 개인간에 채무/채권 상황이 발생하면 계약서를 작성하고 뭔짓을 하더라도, 상대방이 빌려간 돈을 받을려면 귀찮은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괜히 마음 약해지지 말고, 절대 빌려주지 않도록 한다. 대신 은행에서 돈을 빌리라고 권한 뒤 가볍게 무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이 만약 돈이 없어서 매우 힘든 상태라고 생각해보자. 그럼 당신은 주위 가족, 친구, 지인들한테 돈을 빌릴 것인가? 아니면 은행에서 돈을 빌릴 것인가? 주변 사람들보다 국가의 강력한 권위인 법의 지배를 받는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은가? 딱 봐도 후자가 상식적인 상황 판단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나한테 돈 빌려달라고 하는 사람들은 제정신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두번째는 돈을 이곳에 맡기거나, 투자해보는게 어떻겠냐라는 제안이 많이 들어올텐데, 그런데는 웬만하면 사기일 것이니 거르는게 맞다. 자기가 돈을 투자한다면 직접 발로 뛰어서 능력있는 사업자, 창업자들이 있는 곳으로 가는게 옳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지식 범위내에서 이해가 가능한 사업이나, 주식, 코인등의 위험상품에 투자하는게 마음도 편안하고, 포텐셜도 더 많다.
세번째는 자잘자잘하게 밥 좀 사줘라, 나한테 선물해줘라, 어떤걸 해줄테니 돈을 주거나 뭘 사줘라 등등의 제안 및 유혹이 있을 것이다. 이건 자신만의 기준이 중요한데, 자신의 인생, 앞으로의 미래, 진로에 관해서 의미가 있을만한 사람들에게 돈을 한정적으로 베푸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주위에 아예 돈을 안 쓸수도 있는데, 그러면 사회생활이나 친구가 생기는데 상당한 애로사항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신 생각에 돈을 쓸 가치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친절을 베풀라는 것이다.
어릴적의 친구, 가족, 동종업계 관계자, 투자자 등등 이세상에는 돈을 베풀만한 사람들이 그래도 꽤나 있다. 그들중 이상한 사람들을 잘 필터링해서 돈을 가치있게 쓰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 돈자랑하면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다.
그런데 돈자랑을 하면 안되는 이유는 사실 더 큰게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정부에서 탈세 등의 위법행위를 의심하여 세무조사 등의 법적 조사를 할 가능성이 있다.
두번째는 재산을 노린 범죄에 노출되어 진짜로 생명의 위협을 받을 수도 있다.
다만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저 정도로 큰 위험을 당할 정도의 부자는 아닐테니 여기서 굳이 자세하게 설명하진 않겠다. 일단 나도 부자가 아니므로.. 알면 좋긴한데 지금 당장 체감은 되지 않는다.
아무튼 결론은 주위에 돈자랑하고 다니지말라는 것이다. 돈뿐만 아니라, 대학, 연인, 스펙 등등 자기가 잘난 거를 떠벌리고 다니면 시기질투하는 사람들이 무조건 생기니, 웬만하면 조용하고 소박하게 사는 행세를 하는게 낫다. 스스로 조심해서 나쁠 것 없다는 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알림 용도로만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