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 제작 서비스로, 주로 블로그 사이트에 자주 이용된다. 전세계 사이트 중 40%가 워드프레스 기반이라고 하니, 이 서비스의 영향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3년간 운영하다가 워드프레스로 넘어오게 되었는데 그 과정이 좀 힘들었다. 워드프레스가 해외 서비스다 보니 한국어로 구글링하면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영어로 구글링하여 모르는 부분을 일일히 찾아줘야 했다. 그래서 사람들이 쉽고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운영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이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순서는 하단과 같다.
1) 웹사이트 도메인(주소) 구입
2) 호스팅 서비스(서버) 구입
3) 호스팅 서비스에 워드프레스 설치 및 테마 구입
4) 워드프레스, 테마 기본 세팅
5) 웹사이트 구글 서치콘솔 등록
6) 글작성 에디터 사용방법 익히고 포스팅 10개이상 작성
7) 구글 애드센스 등록
8) 사이트 운영 및 보수, 추가 결제
이렇게 총 8단계의 과정을 거치면 수익을 내면서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다.
국내 블로그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는 기업측에서 책임져주는 서비스가 있어서 대충 대충 운영하면 되지만, 워드프레스는 거의 모든것을 혼자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더 큰 책임감이 필요하다. 대신 더 큰 수익과 트래픽을 얻을 수 있고 국내 기업사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는 큰 메리트가 있다.
앞으로 이 하로하로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위 워드프레스 운영 과정을 하나하나 세밀하게 포스팅해서 올리도록 하겠다.
참고로 필자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https://meonol.tistory.com/ 이며, 블로그 이름은 윤머놀이다.
2023년 12월 23일 기준으로 336개의 게시글을 통해 전체 방문자 2000만명 이상을 찍은 모습이다. 내가 2020년 5월에 제대로 티스토리 운영을 시작하고 2022년 5월이후 업데이트를 끊었는데도 현재까지 매일 만명가량의 방문자 수가 나온다. 이런 나의 저력을 바탕으로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엄청나게 키워보도록 하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알림 용도로만 사용됩니다.